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는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한 조정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추진 경위
김포, 검단 지역 신도시 건설에 따른 인구 유입의 증가로 인한 광역교통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서울 5호선 연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습니다.
- 김포시 인구변화: 2011년 26.9만 명에서 2021년 기준 50.4만 명으로 약 87% 증가
- 검단신도시 인구유입: 주택 76,695호, 인구 187,076명으로 계획되어 2023년까지 약 40% 입주 완료
해당 지역들은 서울로 출근하는 인원들도 상당히 많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만으로는
충분히 해당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과도한 혼잡(210% 내외)으로 인한 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습니다.
- 신도시 서울 출근 의존도(2020년 기준): 김포 한강 신도시 30.5%, 인천 검단신도시: 22.1%
이에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1~'25)에 사업 추진을 반영하려 했으나 서울시와 인천시, 김포시 간의 좁혀지지 않는 의견차이로 반영이 보류됐었다가 지자체 간 합의를 전제로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을 조건부로 반영했었습니다.
차량기지와 건폐장 이전과 관련하여 서울시와 김포시간의 업무형약 체결로 5호선 연장사업 추진에 대한 서울시의 동의를 확보됐지만 세부 노선과 사업비 분담과 관련된 인천시와 김포시 간 갈등이 계속되어 사업지 장기 교착상태로 지속됐었습니다.
서울 5호선 연장사업 조정(안)
5호선 연장에 대한 각 지자체와 대광위에서 제시한 조정안을 살펴보겠습니다.
1. 김포시 제안 노선
김포시민의 서울 접근성을 개선하고 골드라인 수요를 최대한 분산시키기 위해 인천 지역을 최소한으로만
경유(2개 역)하는 노선을 제안.
* 총연장 23.9㎦, 총 사업비 2.79조 원, 시종점 이동시간 23.7분
2. 인천시 제안 노선
검단 신도시의 확장 가능성과 공항철도를 통한 서울 환승 수요 분산 등을 위해 인천 지역 U자 경유(4개 역)
* 총연장 25.94㎦, 총 사업비 3.17조 원, 시종점 이동시간 26.7분
3. 대광위 조정안
다음과 같이 이용 수요와 철도망 연계(환승),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 인근 신도시 광역교통 편의제고를 위해 이용수요가 높은 곳을 반영(지자체 간 이견이 있는 경우, 수요 1만 명 이상)
- 현재 및 장래 철도망 계획을 고려하고, 환승 등 연계성 강화 및 철도서비스 수혜 지역을 확대하는 방안.
- 지자체 제시안 (B/C 0.84 ~ 0.88)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담보
* 검단 신도시 2개 역을 경유(S05, S06)하고 인천시와 김포시의 경계지역 정거장을
조정(S07: 인천 불로 → 김포 강정)했습니다.
향후 추진 일정
먼저 올해 2월까지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사업타당성 용역을 재개합니다.
5월에는 광역교통 시행계획을 변경하며 연장 최종 노선 등을 확정하고 상반기 중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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