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9호선 직결화 추진으로 인천공항에서 강남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간다
" 서울시와 인천시가 서울지하철 9호선과 인천공항철도 직결 사업을 추진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직결화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공항에서 서울 강남까지 지하철로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인천시는 서울시가 내년부터 선보이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에도 참여하기로 했다."
- 동아일보 뉴스 기사 발췌
서울, 인천시장들은 오늘 17일 서울-인천 교통 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공항철도 직결 문제는 인천 시민들의 오랜 바람이었으며 두 지자체 단체장이 직접 만나
논의를 시작하는 것 만으로도 사업 진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비용 부담과 각 지자체별 유불리를 쉽게 가리지 못해
20년 넘게 지지부지하던 공항철도-9호선 직결화에 대한 논의가
지자체장들의 만남으로 본격적으으로 이루어질지 이후 진행경과가 궁금해집니다.
현행 공항철도는 인천공항~김포공항~서울역까지 운행 중이며.
서울로 출퇴근하는 많은 인천 시민들은 주로 김포공항에서 9호선 환승하여
서울로 들어오고 있었습니다.
평면 환승 방식이라 맞은편 플랫폼으로 들어오는
공항철도 <-> 9호선으로 바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다만, 같은 노선의 반대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1층씩 위아래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직결화 사업이 완료되면 현재의 인천공항~중앙보훈병원까지,
인천 영종도에서 서울 강동구를 잇는 횡단 열차를 운항하게 됩니다.
환승에 큰 시간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시간적인 효용성이 크지는 않을 수 있지만
직결화를 통해 일간 이용객 수를 크게 잡는 다면
열차의 배차 간격을 줄인다던가 현재 6량으로 운행하는 9호선 차량을
더 증량해서 편성하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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